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멸종위기동물을 복원하는…야생동물 수의사

■ 정동혁 / 종복원기술원 야생동물 의료센터장

[앵커]
기후변화와 함께 사람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야생동물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멸종위기 동물들이 늘어나고 생물의 다양성이 사라지면 생태계를 유지하는 것도 어려워지는데요,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줌 인 피플에서는 동물을 보존하고 복원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정동혁 종복원기술원 야생동물 의료센터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야생동물 수의사, 사실 대중이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직업이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궁금증을 대신해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야생동물 수의사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종복원기술원에서는 무슨 일을 담당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인터뷰]
야생동물 수의사는 실제로 야생에 사는 동물을 치료하고 연구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나 고양이 또는 소, 돼지라도 야생에 있다면 야생동물 수의사의 업무 범주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동물의 종이 아닌 그 동물이 사는 공간에 초점이 맞춰져 있죠.

그리고 국립공원 종복원기술원은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을 복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반달가슴곰, 산양, 여우와 같은 중대형 포유류 복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조직은 북부, 중부, 남부권역 센터 그리고 식물복원센터, 야생동물 의료센터로 구성되어 있고 각 센터는 복원을 위한 다양한 현장 업무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야생동물 의료센터의 일과가 궁금합니다.

[인터뷰]
쉽게 말해서 복원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의료적으로 지원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국외 또는 다른 지역에서 동물이 이동할 때, 건강검진과 질병 검사를 수행합니다. 질병의 확산과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 이러한 질병 검사는 복원사업 진행에 있어 필수적이죠.

또한, 복원 개체가 방사된 이후 어떻게 서식지 내에서 생활하는지 적극적으로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동물에게 발신기를 부착합니다. 이때 필요한 과정 중 하나가 현장에서 안전한 마취가 필요한 상황이면 수의사를 비롯한 의료센터 직원들이 항상 함께합니다.

그 외에 서식지 내에서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위한 인공증식, 유전자원 시료 확보, 기타 다양한 연구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멸종위기 야생동물에 발신기를 달아서 위치 등을 추적하는 건 저희도 본 것 같은데 이 발신기는 붙이면 끝인가요, 아니면 교체를 하는 건가요?

[인터뷰]
흔히 발신기를 달아놓으면 CCTV처럼 항상 위치가 나오고 어디 갔는지 확인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런 건 영화에서 나온 장면이고 실질적으로는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이 배터리 소진 기간을 저희는 1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정도 주기로 발신기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화면도 봤는데 마취한 후에 제거하고 교체하는 여러 가지 과정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럼 종복원기술원에서는 그동안 어떤 동물을 복원했고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인터뷰]
국립공원에서는 국내 대형포유류 복원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반달가슴곰 복원을 시작으로, 산양과 여우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원을 수행하는 방법은 그 종의 특성과 다양한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간략히 그 과정을 살펴보면, 도입, 방사, 방사 후 모니터링 및 관리의 단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달가슴곰의 경우, 당시 국내에서는, 한반도 혈통과 같은 개체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 러시아나 중국, 북한에서 도입했고요. 동물을 도입했을 때 검진을 마친 이후에 자연적응훈련 과정을 거친 후 자연으로 방사되어 지금까지 관리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산양이나 여우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앵커]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군요. 얼마 전에 YTN 뉴스퀘어에 야생 고라니가 나타나서 안전하게 돌려보낸 사건이 있었는데요. 도시도 이런 데 센터에서 얼마나 다양한 동물을 만났을지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동물이 있다면요?

[인터뷰]
많은 동물이 생각나는데요. 최근에 올무, 엽구라고 하는데요.

[앵커]
그게 엽구군요. 사냥할 때 쓰는 덫인가 봐요.

[인터뷰]
철사처럼 생긴 와이어데, 올무에 걸려서 다리 상태가 안 좋은 개체가 있었는데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절단 수술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수술을 상당히 어렵고 길었기 때문에 장시간 했고 다행히 회복이 잘 돼서 자연으로 돌아갔는데 그 개체가 새끼까지 출산했습니다.

[앵커]
그럼 새끼를 가지고 있었던 건가요?

[인터뷰]
수술할 때가 9월 초였는데 그 당시에 수정란 형태나 태아 형태로 배 속에 있었는데 그 과정들을 잘 이겨내고 자연으로 돌아가서 새끼를 출산했기 때문에 저로서는 상당히 감동적이었고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앵커]
세 마리의 생명을 살리셨네요. 정말 감동적인데요. 특별히 야생동물 수의사를 선택한 계기가 있을까요?

[인터뷰]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건 아니고요. 어렸을 때, 여러 관심 분야가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야생동물 수의사였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활동적인 일을 좋아하고, 특히 자연에서 뭔가를 할 수 있다. 라는 것이 저에겐 아주 큰 매력이었습니다. 집에서 TV를 볼 때도 동물의 왕국 같은 프로가 나오면 제가 마치 그곳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짜릿하기도 했거든요. 그때부터 꿈이 야생동물 수의사로 굳어진 게 아닐까 싶습니다.

[앵커]
이제는 직장에서 동물의 왕국을 찍고 계시네요, 그러면 수의사가 되려면 수의학과를 우선 졸업해야 할 것 같은데요, 그 뒤로는 어떤 과정을 통해 야생동물 수의사가 될 수 있나요?

[인터뷰]
안타깝게도 특별히 정해진 과정은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경로로 접근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야생동물의 천국인 아프리카에서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 기회를 만들려고 노력했었고 다행히 세네갈 국립공원에서 일할 기회가 생겨서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거기 있으면서 의료적 처치를 하고 배웠다기보다는 야생동물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생태적 관점에서 다양한 시각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 들어와서는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을 계기로 국립공원과 인연이 되어 지금까지 일을 해오고 있죠.

[앵커]
해외에서도 이런 복원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사례가 있나요?

[인터뷰]
해외에서도 멸종위기 동물의 보전과 복원에 상당히 관심이 많습니다. 미국의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의 늑대복원 사업은 상당히 유명하고요. 검은 발 족제비 복원도 나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호랑이와 표범에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있고 중국에서는 단일 종으로서 가장 많은 예산과 관심을 받는 판다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종을 보전하고 복원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장기적 계획을 세우고 지속해서 수행되고 있는 복원사업은 매우 드문 실정으로 많은 복원사업이 실패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앵커]
그러면 우리나라의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은 장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인터뷰]
네, 장기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처럼 장기적으로 계속되는 프로젝트는 많지 않기 때문에 관심도 많고 유명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앵커]
그럼 앞으로 야생동물 수의사로서, 의료센터 센터장으로서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계신가요?

[인터뷰]
그간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다른 멸종위기종의 복원사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을 해보고 싶고요. 야생동물에 관심이 있는 후배 수의사들이 저희가 하는 일에 포함되어 다양한 경험을 하는 기회들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앵커]
아마 이 방송을 본 청소년들 같은 수의학과 후배들이 야생동물 수의사를 꿈꾸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국립공원 종복원기술원 야생동물 의료센터 정동혁 센터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1.  00:30토크멘터리 전쟁사 고려의 여...
  2.  01:30국립공원 기행 덕유산 국립공...
  3.  02:00한국사 探 세상을 움직이는 ...
  1.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
  2.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