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가짜 학술지 정보 모은 '학술정보안전센터' 만들자"

연구자가 가짜 학술지나 학술대회에 참여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학술지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공유하자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최희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은 오늘 서울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연구윤리 대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서 이런 구상을 밝혔습니다.

가칭 '학술정보안전센터'는 과학기술 분야의 사이버 보안을 책임지는 '과학기술 사이버 안전센터'처럼 가짜 학술지나 학술대회를 모니터링 하고, 연구자에게 학술지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날 행사에서 엄창섭 대학연구윤리협의회장은 "과학자는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나 실험 재현성 등 연구부정행위에만 집중한다"며 "연구환경과 사회 변화에 맞는 새로운 연구윤리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 이번 행사를 주최한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김명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서 여러 가지 연구 윤리 관련 문제 제기가 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계로서는 매우 불행한 사건들입니다. 그래서 이 시점에서 사실관계를 밝히고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살피고) 과학기술계가 스스로 대안을 찾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봐서 오늘 연구윤리 무엇이 문제인가 대토론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양훼영 [hwe@ytn.co.kr]
  1.  20:00황금 나침반 <141회> (5)
  2.  20:40더 큰 코리아 <24회> (2)
  3.  21:00뷰티풀 코리아 경상도, 산,물...
  1.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
  2.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