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댓글탐구생활] 지방 줄여주는 패치, 붙인 부위에만 효과 있나요?

[앵커]
뉴스 속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드립니다. 양방향 소통 뉴스 <댓글탐구생활> 지금 시작합니다.

얼마 전 피부에 붙이면 지방을 줄여주는 패치가 개발됐다는 소식 기억하시죠?

방송 후 많은 분들이 댓글을 통해 궁금증을 보내주셨는데요.

특히 패치를 붙인 부위에만 효과가 있는 건지, 패치를 얼마나 붙여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교수님?

[안철우 / 강남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 지방 패치를 붙인다고 해서 국소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닌데요. 지방 패치를 붙인 부위가 지방이 갈색화되면 갈색화된 지방에서 나오는 전신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지방 패치를 어느 정도 기간 붙여야 한다든지 아니면은 어느 정도 양의 패치를 붙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임상적인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아직 상용화 단계가 아닌 만큼, 연구결과를 조금 더 지켜봐야겠네요.

지난 <닥터S> 시간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생기는 '수면부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방송 후 한 시청자 분이 "양파가 숙면을 돕는다는 속설, 진짜인가요?"하며 궁금증을 보내주셨습니다.

교수님, 정말 과학적 근거가 있는 말인가요?

[신철 / 고려대 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교수 : 보통 숙면을 하지 못할 때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시죠. 많은 분이 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양파를 잘게 썰어 머리맡에 두는 건데요, 양파 속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신경 안정제 역할을 해서 수면을 유도할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빨리 관련 연구가 진행돼서 잠 못 이루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한강 다리 안전을 위해 무선 원격 점검 시스템이 도입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서울시가 계획 중인 '다리 배수구 막힘 알리미' 시스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 시스템은 교량 배수구에 설치된 수위 감지센서를 통해 배수구 막힘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인데요.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배수구의 신속하고 안전한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궁금해서 참을 수 없는 과학적 호기심들, YTN 사이언스 페이스북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댓글탐구생활'이었습니다.
  1.  12:00다큐S프라임 <68회> (5)
  2.  13:00국립공원 기행 <31회> (2)
  3.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1.  2018 대한민국 학생 & 제6회 아시...
  2.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