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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좋은 가을철 등산, OOO는 위험하다?

■ 김정현 /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김정현 /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앵커]
가을을 '등산의 계절'이라고도 하죠. 요즘 산에 오르면 울긋불긋 단풍도 구경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그야말로 '일석이조'인데요.

그런데 등산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개인에 따라 등산이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닥터S' 에서는 가을철 등산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김정현 가정의학과 교수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앵커]
보통 '등산'하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등산에는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나요?

[인터뷰]
그리고 산림욕 해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요. 산에 가면 피톤치드가 발생해서 기분도 상쾌해지고, 신체에서도 엔도르핀이 나오기 때문에 기분이 상당히 좋아져서 여러 가지 정신과적인 문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스트레스가 많거나 기분이 우울하고 짜증이 많이 나시는 분은 간단한 동네 뒷산에 오르시면 아마 기분이 한결 좋아지실 것 같아요.

궁극적으로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각종 암이나 안 좋은 질병들에도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본 체력을 기르고 질병도 예방하는 좋은 운동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어떤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이 특히 이 등산이 필요할까요?

[인터뷰]
아무래도 여러 질병이 있겠지만, 모든 질병은 질병 초기에 예방하거나 조치하는 게 가장 좋거든요.

따라서 여러 가지 성인병들, 예를 들어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특히 초반에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 고혈압, 당뇨 환자분들에게 특히 추천해드리고 싶고요.

초기 골다공증 환자분들도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등산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등산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요.

그런데 오히려 등산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인가요?

[인터뷰]
네, 일단 등산 같은 경우는 몸에 아주 좋은 거일 수도 있지만, 지나칠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과도한 근력운동이나 몸짱 열풍이 일고 있잖아요. 그런데 사실 일반 성인에게 권장되는 운동량이 1주에 중간 정도 운동 기준 150분입니다. 보통 1주에 300분, 5시간 정도까지는 건강상 이점이 증가한다고 하지만 그 이상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몸에 해로울 수 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동네 뒷산보다 높은 산들은 대부분 1시간을 훌쩍 넘기기 때문에 아무래도 몸에 안 좋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일주일 기준으로 150분 정도가 적당한 운동이라는 걸 알게 됐고요. 그럼 어떤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등산이 위험한지 저희가 정리해봤거든요. 화면으로 함께 보시죠.

등산 주의해야 할 OOO 환자!

요통, 관절염 환자입니다.

예상은 할 수 있는데요. 허리가 안 좋거나 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 등산을 무리하게 하면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인터뷰]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바위산이 많고 바위가 아니더라도 땅 자체가 딱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등산이 아니더라도 걷는 것을 포함해서 장시간 등산하게 되면 무릎이나 허리 등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산을 오를 때보다 내려갈 때 조금 더 하중이 가는데요. 산을 오를 때는 체중의 2~3배, 내려갈 때는 7~10배의 하중이 무릎에 있기 때문에 특히 연골이 손상된 관절염 환자들이 무리하게 무릎을 폈다 굽혔다 반복하는 등산을 하면 무릎의 뒤쪽 통증, 다리 아래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등산 전에는 꼭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앵커]
저도 개인적으로 등산 참 좋아해서 자주 다니는 편인데요. 올라갈 때 다리가 아파서 최근에는 스틱을 사용해서 올라가요. 그럼 아무래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 같은데, 스틱이 도움이 되나요?

[인터뷰]
네, 스틱은 상당히 많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등산 스틱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등산 스틱을 쓰면 몸의 하중이 전신으로 분산되어 더 쉽게 등산을 할 수 있고 운동 효과도 상체까지 같이 쓰기 때문에 효과도 더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무릎이나 허리가 안 좋으신 분은 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능하시면 스틱을 쓰시는 게 좋겠습니다.

[앵커]
등산할 때 스틱을 사용하는 게 좋겠다는 말씀해주셨고요. 이어서 다음 질환도 만나보시죠.

등산 주의해야 할 OOO 환자! 이번에는 심장질환자네요.

선생님, 앞서서 등산이 심혈관계나 호흡기를 더 좋게 만든다고 하셨는데, 심장질환자는 다른가 봐요?

[인터뷰]
네.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이 있거나 부정맥이 있는 분, 아니면 최근에 심근경색이 있으셨던 분들은 아무래도 등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심한 경우 등산을 할 때 혈압이 많이 올라가고, 심장에 무리를 줄 수밖에 없거든요. 심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출혈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게 좋고 따라서 고혈압 이상의 질병, 예를 들어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같은 질병을 가진 분은 사실 일반적인 운동도 못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자신의 체력에 맞춰서 해야 하고 자신의 체력의 50~70% 강도로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등산은 한 번 할 때 1시간은 훌쩍 넘기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런 분들에게는 등산이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다음으로 등산을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질환입니다.

다리가 퉁퉁 부었습니다. 하지정맥류 환잡니다.

등산이 다리 근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하지정맥류 환자는 피해야 한다는 거죠?

[인터뷰]
등산할 때나 심하게 걸을 경우에는 다리에 피가 아무래도 많이 갈 수밖에 없어서 혈류량이 증가하는데, 문제는 혈류량은 증가하지만, 근육이 피로해지고 정맥의 순환기능이 약해져서 결국 다리의 피 순환이 정제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하지정맥류가 악화할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보면 하지정맥류 예방법 중 하나가 적당한 신체 활동이기 때문에 가볍게 동네 뒷산을 오르거나 산책 정도는 도움이 되긴 합니다.

[앵커]
그렇겠네요. 지금까지 관절염, 심장질환, 하지정맥류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특별한 질환인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살펴봤고요.

그런데 특별한 질환이 없더라도 등산을 하다가 오히려 병을 얻는 경우도 있잖아요. 어떤 질환인가요?

[인터뷰]
아무래도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골절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되겠죠. 근육통도 생기고 심하면 관절통도 생기고, 정말 심하면 골절까지 생기겠죠. 평소에 통증이 없던 분들도 등산 후에 관절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하고 잘못하면 골절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같은 경우는 아침에는 춥고 낮에는 조금 따뜻하잖아요, 일교차가 있기 때문에 옷차림을 너무 가볍게 해서 산에 올라갔다가 저녁에 내려오실 때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이 떨어지는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앵커]
등산 오랜만에 하시는 분들, "왕년에 내가 OO 산의 날다람쥐였어"라며 편하게 가셨다가 병을 얻어오시는 경우도 있는데, 등산 전에 준비운동이나 사전 준비가 필요하겠죠?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인터뷰]
네, 가장 중요한 것은 등산 전에 등산 코스가 자신의 체력이 맞는지부터 확인을 하셔야 하고요. 기존에 질환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하고, 비상약을 챙겨가시거나 여러 가지 부상에 대비하기 위해서 구조법도 익혀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복장도 저체온을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옷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마지막으로,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셔야 하는데, 특히나 등산이기 때문에 하지 쪽 스트레칭에 많이 신경 쓰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그중에서도 다리 뒤쪽에 있는 햄스트링 근육을 조금 더 스트레칭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이렇게 무엇을 하든지 준비운동이 중요하다는 말씀해주셨습니다. 지금까지 등산에 좋은 질환과 등산 시 피해야 할 질 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김정현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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