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LG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 미리 만나다

[YTN 사이언스] LG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 미리 만나다

■ 허찬 / 과학뉴스팀 기자

[앵커]
최신 IT 트렌드를 늦게나마 알아보는 시간, 한발 늦은 리뷰 시간입니다.

오늘도 허찬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 나눠볼까요?

[기자]
오늘은 코너 제목과 좀 달리 한발 빠르게 한번 움직여 봤습니다.

다음 주 출시를 앞둔 엘지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를 미리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앵커]
V30는 어떤 스마트폰인가요?

[기자]
우선 V시리즈가 어떤 제품인지부터 말씀드리자면, 엘지전자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봄에 출시되는 G 시리즈와 가을에 출시되는 V 시리즈인데요, G 시리즈가 스탠다드한 제품군이라면, V 시리즈는 미디어에 활용하는 데 특화된 대화면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30 역시 V시리즈답게 카메라와 오디오에 많은 공을 들인 제품인데요, 전작인 V10이나 V20과 가장 변한 부분은 아마도 디자인일 겁니다.

[앵커]
어떻게 변했나요?

[기자]
세 제품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보면, V30가 과연 같은 제품군일까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가장 작거든요, 그래서 대화면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도 되나 싶을 수도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크기만 보면 셋 중에 가장 큽니다.

올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화면 비중을 높인 베젤리스 디자인이 V30에도 적용된 건데요, 화면 크기가 V10과 V20은 5.7인치지만, V30는 6인치입니다.

[앵커]
경쟁사도 보면 그렇게 나오더라고요?

[기자]
네 그래서 오히려 올봄에 출시된 G6와 더 닮았습니다. 전작인 V20의 흔적은 거의 찾아볼 수 없죠. 하지만 이렇게 G6와 닮아지면서, 기존의 V시리즈 팬들이 조금 아쉬워할 만한 변화도 따랐는데요.

그동안 V 시리즈는 배터리 교체가 가능했는데요, 이젠 방수가 되는 대신,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엘지 스마트폰이 그동안 거의 유일하게 프리미엄폰도 배터리 교체가 가능했었는데, G6에 이어 V30까지 일체형이 되면서 교체형 배터리는 이제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앵커]
디자인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거기에 따라 기능도 변했고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V30 직접 사용해보니 어땠나요?

[기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대 이상입니다.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스펙부터 말씀드리자면, 요즘 대부분의 프리미엄폰에 들어있는 최신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35가 들어가 있습니다. 램은 4기가고요, 배터리는 3,300mAh로 전작보다 늘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화면은 6.0인치로 커졌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디자인 덕분에 많이 줄었습니다.

여러 변화가 있는데, 이 가운데 우선 주목해야 할 것이 화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어떤 부분에서 그런가요?

[기자]
이번에 엘지가 오랜만에 LCD 대신 OLED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LCD도 결코 나쁜 디스플레이는 아니지만 최근 스마트폰들이 대부분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이유 중 하나는 색감이 뛰어나다는 겁니다.

LCD와 달리 OLED는 부분적으로 화면을 킬 수 있어서 가장 흔한 예로 검은색을 더 잘 표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은 부분은 그냥 꺼두면 되니까요.

그동안 엘지폰 화면이 좀 어둡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OLED를 탑재하면서 그런 부분은 많이 보완된 것 같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다음으로 주목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기자]
가장 공을 많이 들인 부분 같은데, 카메라와 오디오입니다.

카메라는 조리개값이 F1.6으로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밝은 수준이고요, 렌즈 역시 처음으로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 렌즈를 넣었는데, 하드웨어보단 기능에서 더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일반인들도 전문가 수준으로 더 쉽게 멋진 사진이나 영상을 찍을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앵커]
뒤에 보니깐 렌즈가 두 개던데요.

[기자]
네 듀얼렌즈를 탑재했습니다.

우선 사진 쪽을 보면요, 대부분 스마트폰 사진은 자동으로 놓고 찍지만, 사실 사진 좀 찍는다 하는 분들은 수동으로 찍는 게 더 잘 나오거든요.

문제는 스마트폰 수동으로 찍기 어려웠다는 건데, 이번에 V30에는 '그래피'라는 앱을 넣었는데요, 특정 샘플 사진과 비슷한 분위기로 사진을 찍고 싶다면, 해당 사진을 누르면 카메라 세팅을 그 사진에 맞춰서 바꾼다는 겁니다. 일반인들도 전문가 흉내를 내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된 거죠.

동영상 역시 '시네 이펙트'라고 해서, 특정 장르의 영화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효과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이 안에 가장 재미있는 건, 바로 '포인트 줌'이라는 기능인데요, 일반적으로 줌을 하면 가운데를 중심으로 들어가는데, 포인트 줌을 하면 화면에 지정한 곳을 클릭하면, 그곳에 맞춰서 줌이 가능해집니다.

[앵커]
재미있는 카메라 기능이 많네요.

[기자]
이 밖에도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구글 어시스턴트입니다.

구글나우에 이은 구글의 최신 인공지능 비서 기능인데, V30가 최초로 한글 버전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앵커]
기능이 궁금한데요.

[기자]
네 제가 그래서 실험을 해봤는데요. 질문을 연속해서 대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건데, 우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영어 버전이 전작보다 얼마나 나아졌는지 화면으로 보시죠.

[기자 : 오케이 구글, 마이클 조던이 누구야?]

[구글 V30, V20 (영어ver.) : 위키백과에 따르면 마이클 제프리 조던은 미국의 은퇴한 농구선수이자 사업가입니다.]

[기자 : 키가 몇이야?]

[구글 V30, V20 (영어ver.) : 198cm]

[기자 : 몇 살이야?]

[구글 V30 (영어ver.) : 54세]
[구글 V20 (영어ver.) : …….]

[기자]
보시면 두 번째와 세 번째 질문에 마이클 조던을 언급하지 않아도 알아서 대답을 해주는데요,

이전 버전은 그걸 인식하지 못하죠? 한글 버전 역시 이러한 기능이 가능해졌는데요, 아직은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기자 : 오케이 구글, 마이클 조던이 누구야?]

[구글 V30, V20 (한국어 ver.) : 위키백과에 따르면 마이클 제프리 조던은 미국의 은퇴한 농구선수입니다.

[기자 : 키가 몇이야?]

[구글 V30 (한국어 ver.) : 198cm]
[구글 V20 (한국어 ver.) : …….]

[기자 : 몇 살이야?]

[구글 V30 (한국어 ver.) : 실제 나이는 어리지만, 웹에서는 날아다녀요.]
[구글 V20 (한국어 ver.) : …….]

[앵커]
나이를 물었을 때 대답을 못 하네요.

[기자]
구글이 본인 나이를 묻는다고 착각했죠? 아직은 인공지능이 훈련 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보완만 된다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금까지 쭉 호평을 해줬는데, 단점도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쓰면서 불편한 점은 없었나요?

[기자]
사실 그렇다 할 뚜렷한 단점은 없었습니다.

제가 소개한 것과 외에도 V30는 다른 V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내구성도 뛰어나고요. 배터리 역시 일체형이 됐지만,수명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문제는 타사와 맞서기 위한 특화된 장점이 조금 약하다는 겁니다.

[앵커]
지금까지 쭉 장점을 얘기했는데 무슨 말이죠?

[기자]
이게 후발주자의 딜레마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나 아이폰은 사실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신제품을 조금만 업그레이드하고 출시해도, 소비자들이 익숙한 만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도 조금만 업그레이드하는 게 아니라, 매년 많이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출시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후발주자 같은 경우, 무언가 파격적인 변화를 주거나 킬러 기능 하나 정도는 넣고 제품을 출시해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매력을 갖지 못한 경우도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은 한발 빠르게 엘지의 최신 스마트폰 V3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을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1.  22:00신대동여지도 <44회> (2)
  2.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3.  23:30극한직업 가을 전어잡이 (4)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