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꿈에는 신비로운 능력이 있다? '꿈과 과학'

[YTN 사이언스] 꿈에는 신비로운 능력이 있다? '꿈과 과학'

■ 원종우 / 과학과 사람들 대표

[앵커]
과학 이야기 더 이상 어렵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괴짜과학'에서 쉽고 재밌게 풀어드립니다. 낯선 얼굴이 앉아있죠? 오늘부터 '괴짜과학'과 함께 할 새 얼굴 '오세혁 앵커'입니다.

오늘도 괴짜 과학커뮤니케이터 과학과 사람들 원종우 대표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저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앵커]
제가 시청자 입장에서 대표님 만나보니까, 연예인을 보는 것 같기도 하고요.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것도 꿈만 같은데 대표님 그럼 오늘 주제는 뭔가요?

[인터뷰]
방금 말씀에서 나왔습니다.

[앵커]
아, 제가 말했다고요? 아! 꿈이군요!

"난~ 난 꿈이 있어요~♪" 이 꿈 말씀하시는 건가요?

[인터뷰]
음, 정확히 그런 꿈은 아니고요, 잘 때자는 꿈.

[앵커]
아, 잘 때 꾸는 꿈이요?

[인터뷰]
저는 꿈을 자주 꾸는 편이거든요. 쪽잠을 자더라도 꿈을 자주 꾸는 편인데, 대표님은 꿈을 좀 꾸시나요?

[인터뷰]
굉장히 많이 꿨는데요, 갈수록 줄어들어서 아쉬워요.

[앵커]
그럼 과학적인 과점에서 꿈은 어떻게 설명되나요?

[인터뷰]
여러 가지 이론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유력한 것은 기억을 정리하는 과정이다, 그러니까 시냅스라는 신경세포에 기억이 저장되는데 가지치기를 하면서 불필요한 것을 자면서 없애버리자, 이게 가장 유력한 이론이고요.

실제로 정말 뭐 때문에 꿈을 꾸고, 왜 꿈이 필요한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앵커]
꿈을 이야기하면 예지몽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잖아요. 꿈에서 어떤 환상을 통해서, 꿈을 현실화 시킨다거나….

가장 유명한 일화가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가 꿈에서 어떤 선율이 들렸는데, 그것을 작곡한 게 'Yesterday', 그 유명한 'Yesterday'라는 이야기도 있고요.

[인터뷰]
영감을 받아서 그걸 표현한 사람은 과학자 중에서도 있어요.

[앵커]
아, 과학자 중에서도 있나요?

[인터뷰]
네, 주기율표라고 화학 시간에….

[앵커]
네, 과학 시간에 저를 항상 괴롭혔던….

[인터뷰]
도대체 저건 뭘까 다 외워야 하나 이러면서요.

러시아의 화학자 멘델레예프가 처음 주기율표라는 것을 구상하면서 기존의 것들과 다른 구조를 만들거든요. 그게 멘델레예프가 꿈을 꿔서 꿈속에서 표를 봤대요.

그런데 그 원소들이 마치 누가 시킨 것처럼 하늘에서 내려오면서 맞아 떨어졌다는 거예요. 그런 꿈을 꾸고 깨어나서 확인해보니까 한 군데 말고는 이론이 다 맞았다는 거죠. 그래서 이분이 그것을 바탕으로 주기율표를 확립했다는 이야기가 있고요.

어디까지가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물론 지금은 많이 개량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분은 꿈에서 그런 계시를 받은 거로 유명하죠.

[앵커]
꿈에서 조상님이 로또 번호를 알려줬다는 이야기는 들어봤는데….

[인터뷰]
로또 당첨보다 더 낫죠, 이게.

[앵커]
학생 입장에서는 좀 아닌 것 같기도 하고요. 꿈에 그런 능력이 정말 있는 건 아닐까요?

[인터뷰]
꿈의 능력이라면 제가 받는 스트레스라든가 현실에서 받는 심리적인 어려움이라든가, 그런 것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주장이 꽤 있고요.

하버드 대학 심리 교수인 디어드리 배릿이라는 분이 2010년에 정리해서 발표하셨는데, 의식은 늘 사고를 합리적으로 통제하는 경향이 있잖아요.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이런 게 옳다', 그런 부분들로 풀리지 않는 여러 가지 문제도 있고 내면의 어떤 불편함이라든가 답답함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을 꿈의 비논리적인 측면, 꿈은 시각적이고 감각적이니까 그런 것을 통해서 풀어내고 막혀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준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건 뭐냐면 폴 매카트니나 멘델레예프가 다른 것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음악을 만들거나 다른 걸 하고 있다가 갑자기 주기율표를 만든 건 아니고, 원래 하던 분이잖아요.

[앵커]
아, 그럼 그 분야의 전문가여서 (그런가요)?

[인터뷰]
최고의 프로죠. 그렇기 때문에 그런 늘 하고 있던 것들이 쌓여서 거기에서 어떤 영감이 본인 느낌에서 나오지 않았나 생각하는 것이지 이건 뭐 어디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로또 같이 그런 것은 아니지 않나 생각해요.

[앵커]
제 꿈에 만약 주기율표가 나왔다고 그런다면 '아, 이건 뭐야'라고 생각하고 버렸을 것 같은데 말이에요.

그렇게 꿈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존재이기도 한데요. 가끔은 '내가 이런 꿈을 꿨으면 좋겠다', 이렇게 희망하고 잠드는 경우도 있는데, 내 의지로 꿈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인터뷰]
그걸 '루시드 드림'이라고 '자각몽'이라고도 합니다. 저도 많이 시도해봤고요.

[앵커]
아 정말요?

[인터뷰]
꿈을 꾸다 보면 날 때도 있고, 저는 초능력을 발휘하는 꿈을 많이 꾸거든요? 염력이라고 해서 물건을 손으로 움직인다거나….

[앵커]
아, 자기 맘대로 하는 거요?

[인터뷰]
네, 그런 꿈을 굉장히 많이 꾸고 그런 꿈을 꿀 때는 정말 현실 같아요. 보통 꿈이라는 걸 인지 못 하는데, 내가 꿈속에 있다는 걸 잘 모르잖아요.

[앵커]
네, 보통은 모르죠.

[인터뷰]
네, 잘 모르죠, 그걸 깨닫고 꿈의 세계를 내 마음대로 창조해 나가는 것, 그게 바로 루시드 드림이고요. 꿈을 이용한 영화는 역시 '인셉션'.

[앵커]
아,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에요.

[인터뷰]
저도 제 인생 영화입니다. 여기서 보면 꿈속에서 중력의 법칙을 다 무시하고….

[앵커]
막 휘어지기도 하고요.

[인터뷰]
땅을 접어서 겹치고, 그런 것들을 사실 꿈속에서는 못 할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중력의 법칙이 없으니까요.

자각몽을 꿀 수 있는 기계도 있어요.

[앵커]
아, 기계가 있나요?

[인터뷰]
옛날 OO스퀘어 같은….

[앵커]
그렇죠! 집중력을 도와준다는 불빛 나오는 기계요!

[인터뷰]
네, 소리와 불빛 나오는 거요. 그거랑 굉장히 비슷하고요. 그걸 끼고 자면 소리와 빛을 통해서 루시드 드림, 자각몽을 유도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제가 아는 뇌과학자께서 이 장비를 이용해서 되나 실험해봤는데 잘 안 된다고 하셨어요. 그분의 경우에 말이에요.

[앵커]
그런데 제가 직접 해본다고 생각하니까 좀 무섭기도 한데요.

[인터뷰]
왜냐면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고 아까 말씀드린 기계 같은 것도 과학적으로 신체적인 곳이나 정신적인 곳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한 번 써볼 수는 있지만, 너무 집착해서 반복해서 쓴다면 뜻하지 않은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을까 추정할 수 있죠.

[앵커]
정말 이렇게 꿈만 잘 꾸면 천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드는데요. 대표님은 '인셉션' 같은 세상이 올 거라고 믿으세요?

[인터뷰]
어느 정도는 올 거로 생각하고요. 사실 많은 사람이 연구하고 있고, 꿈속에서 영화를 틀어줄 수 있지 않나, 이런 주장도 있어요.

그럼 꿈속에서는 모든 게 입체적이고 그러니까 정말 현실 같은 영화를 볼 수 있겠죠?

[앵커]
아, 꿈속에서 영화를 보는 거요.

[인터뷰]
네, 그런 연구들도 꽤 오랫동안 하고 있었고요. 사실 뇌 과학자들이 이걸 어떻게 꿈과 현실을 연결할 수 있을까 하는 연구는 계속 하고 있고 아직 말씀드렸다시피 꿈이 정확하게 모르는 상황이라 어디까지 가능할지 미지수지만 저는 '인셉션' 같은 세상이 빨리 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우리 인간의 무의식 영역, 꿈에 대한 연구는 계속될 텐데요, 앞으로 조심스러운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과학과 사람들 원종우 대표와 함께했습니다. 대표님, 오늘 첫 시간 어떠셨나요?

[인터뷰]
생각보다 되게 편했어요.

[앵커]
정말요? 앞으로 점점 편해지실 겁니다.

[인터뷰]
그럴 것 같아요.

[앵커]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괴짜과학'은 다음 주 더 재밌는 주제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  16:00극한직업 가을 전어잡이 (5)
  2.  17:00녹색의 꿈 <89회> (5)
  3.  18:00다큐 컬렉션 우주 화성의 생...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