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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화하는 인간·진화하는 유인원, 가능한가? 영화 '혹성탈출:종의 전쟁'

[앵커]
매주 금요일 다양한 문화 소식과 과학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는 '과학 스포일러' 시간입니다.

오늘은 '혹성탈출' 3부작 시리즈의 마지막 편을 준비했는데요. 우선 화면으로 먼저 만나보시죠.

[기자]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멸종 위기에 처한 인류.

진화한 유인원에게 강한 두려움을 느끼며 유인원을 몰살하려 합니다.

하지만 두려움 더 컸던 인간은 시저를 죽이려 하고

가족을 잃은 시저는 깊은 슬픔과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생존을 위해 인간성마저 버려야 한다는 인간과 더이상 자비와 공존은 없다며 전쟁에 나선 시저

과연 지구에 살아남을 유일한 종은 누가 될까요?

영화 '혹성탈출: 종의 전쟁'입니다.

[앵커]
오늘도 양훼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한 혹성탈출 3부작 시리즈의 마지막 편 '종의 전쟁'이 나왔는데요.

전작들을 보지 않으면 이번 영화만 봐서는 이해될까 싶은데요, 어떤가요?

[기자]
물론 영화를 제대로 즐기려면 전편을 보거나 적어도 줄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 종의 전쟁 편에서는 전작들을 봤더라도 기억하지 못하는 관객을 위해 영화를 시작하기에 앞서 1, 2편의 간략한 줄거리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원래 혹성탈출의 원작은 1958년에 개봉했는데, 불시착한 우주비행사가 말을 못하는 인간과 그런 인간을 지배하는 유인원이 사는 어느 행성에 도착하는데, 알고 보니 그곳이 미래의 지구였다는 이야기로, 당시로써는 큰 파장을 일으킨 작품인데요.

원작 영화의 이전 이야기, 그러니까 어떻게 인간은 퇴화했고 유인원은 진화했는지를 그린 영화가 2011년부터 개봉했던 혹성탈출 프리퀄 3부작이었습니다.

이번에 개봉하는 3편 종의 전쟁은 시리즈의 마무리인 셈인데요. 주인공 시저가 3편에서는 가족을 잃은 분노와 슬픔 등 많은 감정을 많이 느끼다 보니 1, 2편에 비해 인간과 더 닮아간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프리퀄답게 원작과 이어지는 장면들도 곳곳에 배치돼 있어 이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색다른 재미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가장 궁금한 건 영화 속에서처럼 유인원이 진화할 수 있느냐인데요. 유인원이 진화하면 정말 인간처럼 말을 할 수 있을까요?

[기자]
시저가 침팬지인데요. 앞서 뉴스에서 가르치면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다. 지능이 4살 정도 된다고 했잖아요.

우선 영화 안에서의 설정을 살펴보면요. 이전에 개봉한 1, 2편을 통해 진화한 유인원은 시마안 플루라는 바이러스 때문이라고 나옵니다.

이 바이러스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됐던 백신인데,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됐지만, 유인원에게는 지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 건데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바이러스로 인한 진화는 불가능합니다.

인간은 침팬지와 고릴라, 오랑우탄, 보노보 등이 함께 대형유인원으로 분류되는데요. 실제로 사람과 침팬지의 유전적 차이는 겨우 1.2%에 불과할 정도로 유사합니다.

하지만 2%도 채 안 되는 그 유전적 차이가 무려 700만 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형성됐는데 영화처럼 단 한 개의 바이러스만으로 갑자기 사람처럼 진화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지난 금요일에 영화를 함께 보고 과학적인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사회가 열려서 저도 다녀왔는데요.

인간의 생존 경쟁력을 중심으로 볼 때 종의 전쟁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또 뇌용량을 키워온 인류의 조상에 대한 얘기까지 흥미진진한 대화가 오갔습니다.

그럼 영화 속 유인원의 진화에 대한 최원석 과학교사의 설명 들어보시죠.

[최원석 / 신상중학교 교사 : 영화상의 설정을 보면 바이러스 하나 때문에 유인원이 거의 인간에 가깝게 진화하는데 그러한 것들은 힘들고요. 진화의 과정을 되돌린다면 인간은 출현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게 워낙 많은 요인이 반복의 반복을 거쳐서 인간이 태어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많은 요인이 한꺼번에 바이러스가 한 번에 해결하기에는 무리다, 이렇게 생각하죠.]

[앵커]
그럼 여기서 양 기자가 뽑은 이 작품, 이 장면 함께 보시죠.

주인공 시저의 분노가 화면 밖에서까지 막 느껴지는 것 같네요.

[기자]
인간 대령에게 가족을 잃은 시저의 분노가 잘 느껴지는 장면인데요. 대사에도 눈빛이 거의 인간이라는 말이 나오지만, 영화를 보면 누가 인간이고 과연 인간성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앵커]
무엇보다도 시저의 표정 연기가 너무 실감 나서 더 그런 것 같아요.

[기자]
네. 이 혹성탈출 시리즈를 더욱 사실처럼 만든 게 바로 시각효과기술, 그중에서도 모션캡처 기술 덕분입니다.

[앵커]
모션캡쳐, 온몸에 센서를 붙이고 움직이면 배우의 움직임을 컴퓨터가 따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걸 말하는 거죠?

[기자]
네. 맞습니다. 과거에는 전체적인 몸집에 의해서 센서를 파악하는 모션 센서가 많이 이용됐습니다.

그런데 혹성탈출 시리즈에서 시각 효과를 담당한 웨타 디지털의 기술은 조금 남다릅니다. 블루나 그린 스크린에서 연기하는 단일 동작을 데이터화 했던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야외에서 움직임 전체를 캡처하는 '퍼포먼스 캡처' 촬영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또, 제작진은 페이셜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해 정확하고도 세밀한 표정과 움직임을 구현했는데요. 3편에 들어와 입체적 캐릭터가 된 시저는 분노와 좌절, 복수심, 자비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유인원과 사람은 서로 얼굴 구조가 달라 모션캡처 데이터를 단순하게 적용시킬 수 없는데요. 그래서 유인원 특유의 움직임, 그러니까 눈썹은 덜 움직이면서 턱이나 입술은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는 특징값들을 프로그램화해 배우의 연기와 적절히 섞어 완성 시킨 겁니다.

그럼 웨타디지털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창의 기술감독의 설명 들어보시죠.

[임창의 / 웨타디지털 기술감독 : 모든 배우가 서로 상호적으로 실제 연기를 하듯이 그런 식으로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그게 가능해졌던 이유가 저희가 사용한 라이브 퍼포먼스 모션캡처 기술을 이용해서 그 어떤 공간이든지 가서 배우들이 연기를 정확하게 동작을 캡쳐해와서 데이터화해 컴퓨터에 집어넣을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해서 그 문제를 크게 해결했습니다.]

[앵커]
단순히 행동이나 표정을 잡아내는 것 이상의 모션캡처 기술이 영화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어줬네요.

그렇다면 양 기자의 과학팩트 점수는 몇 점인가요?

[기자]
영화 '혹성탈출 : 종의 전쟁'

진화한 유인원, 인간의 오만함에 경종을 울리다

과학팩트 점수 4점입니다.

[앵커]
네 역시 오늘 과학적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인지 팩트 점수가 굉장히 높네요.

저는 앞서 양 기자가 인간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다고 했잖아요. 그 말이 마음에 남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영화를 보는 내내 인간성은 정말 누가 설정한 것인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앵커]
과학적인 기술뿐 아니라 생각할 것도 많이 남겨준 혹성탈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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