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옛 방식 그대로…과학으로 다시 살아나는 전통 건축

[앵커]
경복궁 근정전이 100분의 1 크기의 조립 모형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우리 고유의 건축 방식을 그대로 살려 근정전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재연해 냈는데요.

한옥 대중화를 위해 개발된 자동 설계 프로그램의 원천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이혜리 기자입니다.

[기자]
하늘을 향해 우아하게 뻗은 곡선.

곧게 뻗은 기둥과 보의 정교한 맞물림.

수백 년 세월을 버텨낼 수 있는 견고함이 느껴집니다.

조선 시대 건축 미학이 담긴 근정전입니다.

이 근정전이 가로 세로 70cm, 높이 약 50cm의 모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각의 재료들을 쌓아 올리는 것이 아닌 끼워 맞추는 전통 건축 방식대로 조립한 겁니다.

3차원 분석방식을 이용해 3,500개가 넘는 재료들을 정교하게 디자인했습니다.

[전봉희 /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 간략화시킬 것은 간략화시키고 그러면서도 원래 가지고 있는 형태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길이 뭐냐 그걸 고민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죠.]

연구팀은 이 3차원 기술을 바탕으로 한옥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을 완성했습니다.

20평 정도의 단층 짜리 한옥을 기준으로 5~6시간 정도면 3D 설계가 만들어집니다.

문화재로 지정된 전통 건축물 160채를 분석해 비율을 찾고 이를 함수식으로 정리한 것이 핵심입니다.

[전봉희 /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 한옥의 개별 부재들은 정해진 규칙이 없어요. 그리고 3차원의 곡면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의 한옥이 가진 수치 관계를 다 추출해서….]

이 프로그램에는 한옥 건축에 필요한 자재의 종류와 가격에 대한 정보도 포함돼 있어 설계와 동시에 견적도 낼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현재 일부 전문가만이 가능한 한옥 설계가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혜리[leehr2016@ytn.co.kr]입니다.
  1.  09:00한국사 探 <47회> (2)
  2.  10:00청년창업 런웨이 <신개념 독...
  3.  10:30이지 사이언스 <61회> (7)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