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식중독 일으키는 '살모넬라'…암세포 죽인다

[앵커]
'살모넬라' 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나쁜 세균으로 알려졌는데요.

앞으로는 암을 잡는 좋은 세균으로 변신하게 될 것 같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를 파괴하는 유전자 변형 살모넬라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성규 기자입니다.

[기자]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 '살모넬라'는 사람의 세포에 침입해 증식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암세포에서는 정상 세포보다 10만 배 정도 더 많이 증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민정준 / 전남대 의대 교수 : 암이라는 환경은 세균이 자라기에 굉장히 좋은 환경입니다. (암 조직은) 혈관 발달이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면역세포들이 침윤을 잘못하는 구역들이 많습니다. 그런 곳에서는 세균들이 안전하게 잘 증식할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이런 살모넬라의 특성에 착안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유전자 변형 살모넬라를 만들었습니다.

우선 살모넬라를 인체에 주입할 수 있도록 독성 유전자를 제거했습니다.

이후 패혈증을 일으키는 세균인 비브리오가 만드는 '플라젤린B'라는 면역 유발 물질을 살모넬라가 생산하도록 유전자를 조작했습니다.

유전자 조작 살모넬라를 사람 몸 안에 넣으면 암세포에 침입해, 인체가 외부의 적인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면역반응이 유도됩니다.

[민정준 / 전남대 의대 교수 : 세균(살모넬라)이 암에서 번식함으로써 면역세포의 관심을 끌어 면역세포들이 세균을 잡으러 옵니다. 여기에 플라젤린B가 만들어져 면역세포들이 암을 공격하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한 유전자 조작 살모넬라를 대장암에 걸린 생쥐에게 주입했더니 24일 후 암이 완전히 사려졌습니다.

또 대장암이 전이된 간에서도 암 조직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추가 동물실험을 거쳐 실제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지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1.  06:00미리보는 2050년 미래의 스포...
  2.  07: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3.  07:30첨단 무기의 비밀 최강의 미...
  1.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
  2.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