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벌집 추출 프로폴리스, 통풍에 효과 있다

[YTN사이언스] 벌집 추출 프로폴리스, 통풍에 효과 있다

■ 이주영 / 가톨릭대 약학대 교수

[앵커]
통풍은 통증이 심하고 재발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기존 치료제로는 증상 완화만 할 뿐 근본적인 치료가 어려웠는데요. 최근 국내 연구진이 벌집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가 통풍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 가톨릭대 약학대 이주영 교수 연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통풍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통풍은 어떤 질환인가요?

[인터뷰]
통풍은 관절 내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발에서 시작해 관절 곳곳을 공격하는 통풍은 극심한 통증과 함께 관절이 붓고, 관절이 변형되기도 하는데요. 강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서구 식단의 보급으로 특히 40대 이상 뿐만 아니라 최근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통풍은 재발률이 높으며, 방치 할 경우 심한 관절 파괴 및 변형 등 만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 심근경색, 협심증이나 중풍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위험까지 높이는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앵커]
현재 통풍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인터뷰]
급성기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고요. 이후 개개인의 증상과 병증에 따라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배출을 촉진하는 약제들을 사용하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의 치료법은 제한적이고, 여러 부작용도 동반하게 됩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라 일시적인 통증 완화만을 제공하는데 그치고 있는데요.

따라서 발병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그 치료에 보다 효과적인 약제를 개발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앵커]
최근 벌집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가 통풍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를 발표하셨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인터뷰]
통풍의 원인이 되는 건 요산 결정인데요. 이 요산 결정은 세포에서 NLRP3 인플라마좀이라는 염증 조절복합체를 활성화해 염증 사이토카인이 만들어지면서,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염증 조절복합체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염증반응을 최소화하면 통풍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 연구를 시작했고요.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의 성분이 이 염증 복합체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을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에서 확인했습니다. 또한, 이에 의하여 통풍의 염증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앵커]
프로폴리스는 현재 각종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많이 나와 있는 상태인데요. 프로폴리스란 정확히 어떤 물질이죠?

[인터뷰]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이나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서 벌집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꿀벌은 벌집의 틈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고, 여왕벌이 산란할 때에 산란장소를 소독하기도 합니다.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 많은 물질이 함유된 것이 알려져 있고, 기존에 항염증, 항산화, 면역증강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구체적으로 프로폴리스의 어떤 성분이 통풍을 차단하게 되나요?

[인터뷰]
저희가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것은 프로폴리스 성분 중 카페인산펜에틸에스터 라는 성분입니다.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염증 복합체를 차단해 통풍을 개선하는 효능의 경우 이번에 처음 보고가 된 건데요.

카페인산페네틸에스터는 앞서 말씀드린 염증 조절복합체의 구성성분인 ASC 단백질에 결합하게 됩니다. 이 결합으로 인해서 염증을 억제하게 되고요. 염증이 차단되는 것입니다.

위 내용은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보고됐습니다.

[앵커]
기존에 쓰이던 소염제나 치료제보다도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요. 이미 동물실험도 진행하셨고 들었는데요. 어느 정도의 효과가 예상되나요?

[인터뷰]
저희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우스에 CAPE를 30mg/kg으로 1회 경구투여하였을 때, 요산 투여에 의한 통풍의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개선된 증상의 예를 들자면 부종이라던가 조직의 염증 등을 말하는데요, 관찰 결과 거의 완전히 개선된 것으로 보이고요.

저희가 10mg/kg 경구투여했을 때에도 증상 개선이 관찰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상당히 효능은 우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앵커]
부작용이나 안전성 문제는 어떻습니까?

[인터뷰]
새롭게 발견된 물질이나 새롭게 만들어진 화합물의 경우 인체 안전성 테스트 등을 오랫동안 거쳐야 하는데요.

프로폴리스는 오랫동안 민간에서 사용해왔고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는 물질이죠. 그렇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안전성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 확인된 성분을 활용하면 통풍 환자에 최적화된 치료제가 나올 수도 있을까요?

[인터뷰]
프로폴리에는 많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저희 연구는 카페인산펜에틸에스터라는 성분이 효능이 있음을 보고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프로폴리스일수록 통풍에 효과가 높을 것을 생각됩니다.

프로폴리스의 다른 성분들이 통풍 개선 효능이 있을지는 차후 연구를 통하여 규명할 수 있을 것이고요.

또한, 본 연구에서는 통풍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신약의 타깃을 제시한 것이므로, 차후에 본 타깃에 대한 억제제 개발의 플랫폼 기술로 활용하면 통풍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인터뷰]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으로서 카페인산펜에틸에스터가 통풍 치료 가능성이 있을 것을 제시한 것입니다.

향후 신약개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화학연구자들과 연계해서, 카페인산펜에틸에스터보다 더 효능이 우수한 화학물질을 스크리닝해 물질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물질을 도출하고 나면 신약 개발 과정이나 효능의 확대 등 임상 실험을 거쳐서 신약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고 그런 연구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앵커]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전국에 있는 통풍환자에게 희망이 되는 연구 같습니다.

지금까지 가톨릭대 약학대 이주영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1.  02:00BBC 특선다큐 똑똑한 동물들 ...
  2.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3.  03:30청년창업 런웨이 피아노를 통...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