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베일 벗는 장내 세균…파킨슨병 행동장애 유발 확인

[앵커]
최근 장내 세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면서 비만이나 당뇨 등 여러 질환이 장내 세균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장내 세균이 우리 뇌에도 영향을 미쳐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인 행동 장애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동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장내 세균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몸에서 나오는 대사물질 등을 먹고 삽니다.

이런 장내 세균의 분비물은 면역 기관이나 신경계에 신호로 작용해 다시 우리 몸에 영향을 줍니다.

최근에는 장내 세균이 비만이나 당뇨병, 간암 등의 발병과 억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미 연구팀이 파킨슨병의 증상이 나타나는데도 장내 세균이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파킨슨병을 유발한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에는 장내 세균을 주입하고 한 그룹은 무균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그랬더니 장내 세균을 주입한 쥐만 움직임이 둔해지고 떨림이 나타나는 등 운동 장애 증상을 보였습니다.

파킨슨병의 원인 물질이 있더라도 장내 세균만 없애면 행동 장애 증상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사르키스 마즈마니안 / 캘리포니아공대 교수 : 장내 세균이 특정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면 그에 따른 면역 반응이 뇌에 있는 단백질의 축적을 촉진하고 결국 도파민 생성 세포를 죽게 해 파킨슨과 관련된 행동 장애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우리 몸에 있는 장내 세균을 변화시키면 약물보다 더 쉽게 파킨슨병을 관리하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셀에 실렸습니다.

YTN science 이동은[delee@ytn.co.kr]입니다.
  1.  21:00BBC 특선다큐 똑똑한 동물들 ...
  2.  22:00관찰카메라 24시간 서해어업...
  3.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1.  YTN 사이언스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
  2.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