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한국사 探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세계가 주목한 자랑스러운 과학 유산 1부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소중한 유산.

YTN사이언스 개국 10년을 맞아 유네스코 유산을 준비했다. 특히 그중에서도 과학 유산에 주목했다. 이번 시간에는 과학 유산 다섯 가지를 짚어본다.

우리나라 과학적 사고의 기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그건 바로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양식인 고인돌이다. 강화, 화순, 고창의 고인돌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많은 노동이 동원돼야 했던 고인돌 축조로부터 당시의 사회문화를 엿볼 수 있다.

우리의 궁궐 중 유일하게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창덕궁.
자연 형세를 그대로 살려 지은 창덕궁에는 친환경 건축 공학이 녹아 있다. 창덕궁 인정전에는 자연적인 무대조명 역할을 하고, 목소리가 마당 끝까지 울려 퍼질 수 있었던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 있다.

조선 왕조 왕과 왕비의 무덤인 왕릉 역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왕릉을 건설하는 일은 당대 최고의 기술자들이 총동원되는 중요한 일이었다. 조선 왕릉에는 도굴을 막을 수 있었던 건축의 비밀이 있다고 한다. 그 비밀은 무엇일까?

성곽 건축물로 수원 화성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오른 남한산성. 남한산성은 천 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단 한 번도 함락된 적이 없는 천혜의 요새다. 남한산성이 최고의 방어 기지가 될 수 있었던 건축적 구조를 살펴본다.

세계유산 중에는 앞서 살펴본 문화유산과 함께 자연유산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유일한 자연유산은 무엇일까? 바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다. 제주도의 화산지형은 원형이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제주도는 언제, 어떻게 이 땅 위에 생성됐을까?

우리가 잘 보존해야 할 유네스코 유산에 깃든 역사와 과학 이야기를 찾아본다.
  1.  07: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07:30나는 엔지니어다 <10회> (3)
  3.  08:00한국사 探 찬란한 문화의 중...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