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신성철 KAIST 총장 "연구비 횡령, 상상할 수 없다"

[앵커]
신성철 KAIST 총장이 국가연구비 횡령과 업무상 배임 등 자신을 겨냥한 각종 의혹에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 총장을 검찰에 고소하고 총장 직무정지를 요청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신성철 / KAIST 총장 : 작금의 상상할 수 없는 각종 의혹이 전개되는 상황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신성철 KAIST 총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 총장 재임 당시 불거진 논란에 대해 양심에 부끄러움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신 총장은 DGIST 재직 시 진행한 미국 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 LBNL과의 협약 과정에서 이중계약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LBNL은 연구장비를, DGIST는 연구비를 서로 제공한다는 게 2012년 당시 협약의 주요 내용입니다.

이 과정에서 장비 사용료를 비롯한 연구비 200만 달러가 2013∼2018년 사이에 중복으로 보내졌고, 총장의 제자 편법 채용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신성철 / KAIST 총장 : 총장으로서 직접 개입했거나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도록 관여한 사실은 전혀 없습니다.]

제자인 A 씨는 그곳에서 박사 과정 등을 거치면서 능력을 스스로 인정받아 정규직 연구원으로 채용됐다고 말했습니다.

신성철 KAIST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요청이 거론되면서 KAIST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성철 총장을 검찰 고소에 이어 KAIST 이사회에 총장 직무정지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김보원 / KAIST 기획처장 : 과기부로부터 직무정지 요청이 와서 이사장님하고 논의해서 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그래서 결정하기로….]

총장 직무정지 안건이 오는 14일 열리는 KAIST 이사회에 포함되면 KAIST 개교 이래 첫 사례가 됩니다.

YTN 이정우[leejwoo@ytn.co.kr]입니다.
  1.  17:00한국탐색 욕망의 공간 색을 ...
  2.  18:00띵 뷰(Thing View) <22회> (본)
  3.  18:30이지 사이언스 <145회> (본)
  1.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