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초미세먼지에 갇힌 도심...내일 비 내리며 해소

[앵커]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서울에는 올가을 들어 처음으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초미세먼지는 오늘까지 이어지다 내일 전국에 비가 내리며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혜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하늘이 장막을 친 듯 잿빛 먼지로 뒤덮였습니다.

시야는 평소 5분의 1수준인 3km에 머물렀습니다.

나흘째 이어진 초미세먼지 탓입니다.

목과 코를 자극하는 미세한 먼지에 시민들은 야외 활동이 힘들기만 합니다.

[배영택 / 서울시 신촌동 : 산책 나왔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목도 약간 칼칼하고요. 활동하기가 힘든 것 같아요.]

서울은 낮 한때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의 4배가 넘는 90㎍ 가까이 치솟으며 올가을 첫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노약자와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실외 수업이 금지되는 수준입니다.

중국에서 유입된 스모그에 국내 오염물질이 더해지며 대기 질이 더 악화한 건데, 약한 동풍에 가로막혀 미세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축적돼 농도가 더 짙어졌습니다.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보통 동풍이 강하게 불면 대기 확산이 원활해져 미세먼지가 해소됩니다. 하지만 이번처럼 스모그가 유입된 뒤 동풍이 약하게 불면 산맥을 넘어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서쪽 지방은 대기 정체가 심해집니다.]

이번 초미세먼지는 오늘까지 이어지다 내일, 전국에 비가 내리며 해소되겠습니다.

하지만 비가 그친 뒤 주말부터 다시 맑고 비교적 포근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당분간은 서풍이 불 때마다 미세먼지의 공습이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YTN 정혜윤입니다.
  1.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2.  19:40글로벌 코리안 <194회> (본)
  3.  20:00사이언스 포럼 한림원 석학과...
  1.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
  2.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