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사이언스 핫파이브] 10월 2주차

한 주간 화제의 뉴스를 뽑아보는 '사이언스 핫 파이브'!

지난주에는 어떤 과학뉴스가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을까요?

1위부터 5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5. 미래형 교통 시스템 '하이퍼루프'

5위는 진공 캡슐 안에서 초고속으로 달리는 '하이퍼루프'의 실물이 첫선을 보였다는 소식입니다.

시속 1,000km 속도로 달리는 하이퍼루프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바르셀로나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미래형 교통시스템인데요.

이번에 선보인 하이퍼루프는 약 32m에 달하는 실물 크기로, 현재 시험운영 중이며 이르면 내년에 실제 승객 운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4. 스마트폰 자동 충전…무선 가전의 진화

선이 없어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청소기처럼 우리 생활 속에 무선 가전은 점차 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하나의 수신기로 공간 안 있는 모든 IT 기기를 무선 충전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배터리와 충전기는 물론 전선도 없는 첨단 제품을 쓰는 세상이 머지않아 보이네요.

■ 3. 기생과 공생 사이…영화 '베놈'

3위는 <과학 스포일러> 시간에 소개한 영화 '베놈'과 생태계 공생 관계에 관한 소식입니다.

자연계에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공생 관계가 존재하는데요.

숙주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기생생물 중에는 영화처럼 실제로 숙주의 행동을 조종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공의 적이 나타나면 오히려 든든한 아군이 된다는 점은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 2. 3D 프린터로 만든 가슴뼈 첫 이식 성공

3D 프린터로 만든 인공 가슴뼈를 암 환자에게 이식하는 데 성공한 소식이 2위입니다.

이 인공 가슴뼈는 순수 티타늄 분말을 녹인 뒤 거미줄처럼 연결해 만들어 실제 뼈보다 강도도 높고, 탄성도 좋은데요.

이식을 받은 환자가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고 하니 앞으로 환자 맞춤형 인공 뼈 제작이 활발해지길 기대해보겠습니다.

■ 1. '장내 미생물' 항생제에 치명적 상처

지난주 가장 눈길을 끈 소식은 항생제가 장내 미생물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힌다는 연구결과가 차지했습니다.

'장 지킴이'라 불리는 장내 미생물은 몸속에 들어온 항생제가 감지되면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데요.

문제는 한번 돌연변이가 생기고 나면 항생제를 그만 먹어도 빨리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연구진은 항생제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는 만큼 적정량을 복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사이언스 핫파이브였습니다.
  1.  12:00신대동여지도 충남의 알프스 ...
  2.  13:00녹색의 꿈 한강다리,어디까지...
  3.  14:00세계테마기행 <순수의 대지, ...
  1.  2018 수용자품질평가조사 결과 (한국...
  2.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