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보이는 소화기' 화재 초기진압에 효과

[앵커]
주택 밀집지나 쪽방촌 등 소방차 통행이 힘든 지역의 담장 등에 소화기가 설치된 걸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를 '보이는 소화기'라고 하는데, 이 소화기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권오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세대주택 1층 주차장 상자 더미에서 불길이 치솟습니다.

화재를 발견한 행인이 즉시 소화기로 불을 꺼 다행히도 인명이나 재산 피해는 없었습니다.

주택 담장에 설치돼 있던 '보이는 소화기' 덕분에 신속한 화재진압이 가능했습니다.

고지대 주택가 밀집지나 쪽방촌 전통시장 등 소방차 통행이 어려운 지역에 설치해 온 '보이는 소화기'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2015년 시행 이후 3년간 64건의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등 매년 활용 건수가 늘고 있습니다.

6억6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재산 피해를 예산 대비 575%, 38억여 원이나 줄이는 효과도 봤습니다.

[전형돈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초기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소화기는) 소방차 도착 전 시민분들이 자발적으로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 초기 진화 또는 대형 화재로의 확대를 방지한 사례입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2만여 대를 설치한 서울시는 내년부터 1만 대를 추가합니다.

이번에는 한 단계 진화한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를 선보입니다.

설치 장소는 노점상과 소규모 점포 밀집지, 다중운집 공공장소, 고시원·학원 밀집지입니다.

서울시는 아울러 법으로 의무화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10년 이상 된 노후 소화기는 반드시 교체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YTN 권오진[kjh0516@ytn.co.kr]입니다.
  1.  18:00둠스데이 로그행성 (본)
  2.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3.  19:40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들다 <...
  1.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