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국내 제조 원료' 혈압약에도 발암 물질...59개 제품 판매 중지

[앵커]
국내에서 만들어진 원료로 제조된 혈압약에서도 발암 가능 물질이 발견돼 판매 중지됐습니다.

22개 제약사 59개 제품으로 이 약을 먹고 있는 환자 18만여 명은 다시 처방받아야 합니다.

한동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기준치를 넘는 발암 가능 물질이 들어간 발사르탄 성분 고혈압 치료제가 추가로 나왔습니다.

이번엔 중국에서 만든 발사르탄이 아닌 우리나라 회사의 발사르탄으로 제조한 고혈압 치료제입니다.

이 제품은 국내 원료제작사인 대봉엘에스가 중국에서 수입한 원료로 제조한 발사르탄을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발암 의심물질인 NDMA, 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이 기준치인 0.3ppm보다 최대 16배나 초과했습니다.

[이원식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장 : 현재 대봉엘에스 발사르탄에 대해서는 잠정 판매와 제조 중지를 조치하고 해당 원료를 사용해 제조된 완제의약품 22개 사, 59개 품목에 대해서도 잠정 판매 중단과 처방이 제한되도록….]

해당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모두 18만천여 명.

보건당국은 환자들에게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병·의원과 상담을 거쳐 다시 처방받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재처방을 받을 때는 본인 부담 없이 다른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된 의약품 명단은 보건복지부나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약처 블로그나 페이스 북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암 의심물질이 검출된 의약품을 먹고 있는 환자에 대한 영향 평가도 일부 나왔습니다.

국내 허가된 제품 가운데 최고 용량인 320mg을 3년간 매일 먹으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암 가능성에 더해 11,800명 가운데 1명이 암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더 자세한 영향 평가는 진행 중입니다.

참고로 미국 식품의약품 안전청은 4년간 최고 용량을 매일 먹으면 자연 발생적 발암 가능성에 더해 8천 명 가운데 1명이 암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YTN 한동오입니다.
  1.  15:00황금 나침반 <138회> (3)
  2.  15:45핫 클립 유레카 <16회> (5)
  3.  16:00극한직업 어묵공장 (3)
  1.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