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한강에서 실전처럼 생존수영 배워요"

[앵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초등학교에선 생존 수영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학교나 인근 수영장에서 수업이 이루어져 형식적이라는 비판도 있었는데요.

최근 서울 한강에는 초등학생들이 실전처럼 생존 수영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처음 만들어져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김지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강변에 모인 초등학생들이 구명조끼를 단단히 조여 입습니다.

강물을 내려다보니 겁이 나지만 친구들과 함께라 용기를 내 코를 잡고 뛰어내립니다.

[홍태현 / 삼전초등학교 5학년 : 안 떠오를 땐 무서웠는데 떠오르니까 쾌감이 느껴졌어요.]

체험공간에서 입새뜨기와 배영, 패트병 구조 등 기본 교육을 마치면 본격 실습을 위해 강 한가운데로 나갑니다.

여럿이 빠졌을 때 팔짱 끼고 원을 만들어 체온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고

[전문 교육요원 : 구조자가 올 때까지 이렇게 해서 체온 유지를 하면 되는 거에요. 알겠어요? (네!)]

강물을 가르며 헤엄쳐 구명벌에 오른 학생들은 해냈다는 성취감에 뿌듯해 합니다.

[한수아 / 삼전초등학교 5학년 : 한강에서 하니까 실제 같아서 좋고 만약에 이런 일이 생겼을 때 꼭 이렇게 해야겠어요.]

수영장이 아닌 한강에 교육지원센터를 갖추고 실제처럼 생존 수영을 가르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희연 / 서울시 교육감 : 서울의 학생이 한번은 한강에 나와본다, 한강에서 생존 수영 기회를 가진다, 그런 정도는 우리 학생들이 했으면 어떨까 싶고….]

한강 생존수영 교육은 오는 10월까지 서울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이어지며 여름방학 중에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가족 단위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YTN 김지영입니다.
  1.  20:00사이언스 포럼 한림원 석학과...
  2.  20:30괴짜과학 <13회> (2)
  3.  20:40뷰티풀 코리아 서울경기, 도...
  1.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
  2. [접수마감]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