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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누가 더 건강할까?

[앵커]
우리 주변에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을 가리켜 '아침형 인간'이라고 부르는데요.

'아침형 인간'과 이와 반대인 '저녁형 인간' 중 어느 타입이 건강에 더 이로울까요?

이성규 기자입니다.

[기자]
직장인 박 모 씨.

평소 30분 정도 일찍 출근합니다.

업무 준비도 하고 아침도 챙겨 먹습니다.

[박수현 / 회사원 : 보통 6시에 일어나는 편이고요, 아침에 사무실에 와서 준비해야 할 게 많아서요. 하루 일정 점검하고 샐러드 같은 것 준비해서 먹으면서 오늘 하루 뭐할지 살펴보는 편입니다.]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것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최근 미국과 영국 공동 연구팀은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사망률이 10%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 저녁형은 아침형보다 당뇨병 발생률이 30% 높았고, 신경장애 환자는 25%, 위장장애 환자는 23% 더 많았습니다.

저녁형 인간의 경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에 따라 24시간 생체시계와 실제 현실 시계가 일치하지 않는 데서 오는 부작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윤인영 /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 자기(저녁형 인간)는 9시에 일어나는 게 좋은 데 9시까지 출근하려면 7시에 일어나야 하거든요. 2시간씩 항상 리듬에 어긋나는 삶을 살아야 하거든요. 그러면 밤에 잘 때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먹는 시간 자체도 원래 리듬과 바뀌게 되는 상황이 돼서 많은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마치 해외여행을 나가면 며칠간 시차 때문에 고생하는 데, 저녁형 인간은 시차 문제를 매일 겪는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저녁형 인간의 경우 아침에 일찍 일어나 햇볕을 쬐면 생체시계 리듬을 앞당겨 아침형으로 변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또 밤늦게까지 술자리를 갖거나 야근하는 것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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