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투표시스템…장점은?

■ 유훈옥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과장

[앵커]
첨단 과학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우리 삶에도 새로운 변화가 찾아오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도입하자는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훈옥 과장과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선거 투표율이 높아졌고 국민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때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더욱 관심이 갑니다.

현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투표시스템 개발은 현재 얼마나 진행된 상태인가요?

[인터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7년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위원회 중장기전략을 수립하였는데 그중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선거에 적용하는 블록체인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추진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마침 올해 1월 과학기술 정통부에서 추진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에 공모하여 블록체인 온라인투표시스템이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는 시스템 개발업체가 선정되어 분석·설계 단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블록체인 기술은 스마트 시티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고 관심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온라인투표에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 건가요?

[인터뷰]
현재 개발 중인 온라인투표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활용한 건데요. 다수가 공유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투표한 후, 그 결과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관리하게 됩니다.

투표 내역을 다수의 블록체인에 공유하면 분산 관리가 가능한데요. 투표 종료 후 후보자, 정당 등이 개표 결과를 직접 검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권자들의 투표 여부와 투표기록도 저장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앵커]
말씀대로 진행된다면 많은 장점들이 있을 텐데요.

앞으로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인터뷰]
가장 큰 효과는 투표 내역에 대해 후보자, 정당 등 이해관계자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스스로 검증하기 때문에 선거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이중투표와 투표부인을 예방할 수 있고요.

또한, 투표 내역을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과 위·변조를 효과적으로 방지하여 안정성 및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범사업은 선거분야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사례로서 블록체인 투표분야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블록체인 온라인투표시스템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기존에도 온라인 투표시스템은 있었잖아요.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있나요?

[인터뷰]
기존의 온라인 투표시스템은 투표 내역을 선관위에서만 소유하게 되지만, 블록체인 투표시스템에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후보자, 정당 등 이해관계자와 선관위 모두가 투표 내역을 공유하게 됩니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서 유권자는 선관위가 공표한 투표결과에 대해 단순 확인하는 데에 그쳤다면,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후보자, 참관인 등 이해관계자가 접근 권한을 갖고 투표 내역을 직접 검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투·개표 과정의 신뢰성이 증진되고, 개표 결과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집니다.

[앵커]
아까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사례라고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해외에서는 이런 투표시스템이 이미 활용되고 있나요?

[인터뷰]
에스토니아에서는 세계 최초로 전 국민 전자 ID 시스템과 전자투표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여기에 쓰인 '키 없는 전자서명 인프라(KSI)'가 넓은 의미의 블록체인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포데모스'라는 정당은 당내 의사결정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아고라 보팅'이라는 전자투표를 도입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2016년 텍사스주 자유당 대선후보 선정과 유타주 공화당 대선후보 선정에 블록체인 기술의 전자투표를 활용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덴마크, 호주,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투표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앵커]
해외에서는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었네요. 국내에도 하루 빨리 도입이 되었으면 하는데요.

이 시스템은 언제, 어디에서 처음 활용될 예정인가요?

[인터뷰]
이번에 개발하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시스템은 파일럿 시스템으로서 개발이 완료되면 금년 하반기 중·소규모 단위의 선거에 시범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한 후, 2019년 이후에 중앙선관위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본격적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정당경선, 대학 총장 선거 등 높은 공공성과 보안성이 요구되는 분야에까지 차츰 활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앵커]
점차 확대된다면 직접 투표소에 가지 않고 투표를 하는 풍경이 익숙해지는 날이 올 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의 계획과 개발 현황 그리고 장점에 대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훈옥 과장님과 얘기 나눠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1.  12:00관찰카메라 24시간 서민 맛 ...
  2.  13:00한반도 화산은 살아있다 1부....
  3.  13:30한반도 화산은 살아있다 2부....
  1.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