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상암 DMC에 자율주행차 달린다...내년 하반기부터

[앵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DMC 지역에 무인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다니게 될 자율주행버스에는 세계 최초로 5세대 차량통신기술 등이 활용됩니다.

박성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상암동에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C-ITS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무인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서입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무인 버스는 하루 2~3회 무료 운행될 예정입니다.

상암 DMC는 터널과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추고 있어 고도 자율협력주행 시범 운영에 적합한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시는 무인버스 운행이 성공하면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 자율주행 차량을 상용화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됩니다.

차량 센서로만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기존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통신으로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커넥티드 카' 기술이 융합됩니다.

국토부는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바탕으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인 5단계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세계 최초로 5세대 차량통신망을 모두 구축해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서비스 제공에 나설 계획입니다.

YTN 박성호[shpark@ytn.co.kr]입니다.
  1.  10:00사이언스 기획 [생중계] 2018...
  2.  12:00녹색의 꿈 <115회> (3)
  3.  13:00삶의 소리 백성의 밥상 <1회>...
  1.  2018 대한민국 학생 & 제6회 아시...
  2.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