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대법 "이동통신비 원가자료 공개해야"...7년 만에 확정판결

휴대전화 요금의 원가산정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소송이 제기된 지 7년, 사건이 대법원에 넘어온 지 4년 만의 결론입니다.

대법원은 참여연대가 당시 미래창조과학부를 상대로 낸 정보공개거부 처분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승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참여연대는 2011년 5월 방송통신위원회에 이동통신요금 원가자료 등을 공개하라고 요청했지만 방통위가 대부분의 자료를 비공개하기로 하자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심은 다음 해 9월 영업상 비밀에 해당하지 않거나 일부 영업비밀이 포함돼 있더라도 이동통신 3사의 정당한 이익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다고 볼 수 없다"며 원고 승소 판결했습니다.

하지만 2심은 국민적 불신 등을 고려할 때 공개에 대한 공익적 요청은 매우 크다면서도 일부 정보는 사업자의 영업전략 자체가 공개되는 결과로 인해 정당한 이익을 해할 우려가 있다며 원고 일부승소 판결했습니다.

통신3사가 제3사와 체결한 계약서 등 일부 정보에 대해서는 비공개해야 한다고 판단했지만 참여연대의 주장이 대부분 받아들여졌습니다.

다만 참여연대가 청구한 정보공개는 주로 2·3세대 통신서비스 관련 자료로 4세대 'LTE' 서비스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1.  02:00녹색의 꿈 한강다리,어디까...
  2.  03:00극한직업 농산물 물류센터 24...
  3.  04:00라이프 백과사전 <70회> (본)
  1.  2018 수용자품질평가조사 결과 (한국...
  2.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