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댓글탐구생활] 왜 식목일에 산불이 많이 날까요?

[앵커]
뉴스 속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드립니다. 양방향 소통 뉴스 <댓글탐구생활> 지금 시작합니다.

지난주 닥터S 시간에는 '인공 눈물'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통 인공 눈물을 넣은 후에 수분이 잘 퍼지라고 눈을 깜박이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오히려 눈을 깜빡이면 안 된다는 말도 있던데 사실인가요?

[이시형 /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교수 :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과도하게 깜빡이게 되면 눈 주변으로 안약이 흘러내릴 뿐 아니라 눈물길로 일부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는 인공눈물 뿐 아니라 모든 안약에 해당합니다. 안약을 점안한 후 눈을 과도하게 힘을 주지 않고 지긋이 30초 정도 감아주는 것이 안약이 눈에 오래 머물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깜빡깜빡하는 대신, 지그시 감기!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나무를 심고 식물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식목일에 오히려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죠.

나무 심기 좋은 날로만 알고 있었는데, 왜 하필 이맘때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걸까요?

[이병두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방재연구과 박사 : 전체 산불의 50%가 3~4월에 발생합니다. 특히 3월 말 4월 초에 산불이 집중되는데요. 이 시기는 건조하면서도 온도가 높아서 작은 불씨도 산불로 번질 수 있습니다. 또한 늘어나는 야외 나들이객과 농사 준비 청명 한식에 산을 찾는 성묘객들로 인해 산불이 증가합니다.]

4월엔 나무를 아끼는 마음으로, 더욱 불조심해야겠습니다!

얼마 전 미세먼지 민감군 학생의 결석이 인정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죠.

그렇다면, 미세먼지 민감군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누구일까요?

바로 천식, 아토피, 알레르기, 호흡기질환이나 심혈관 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데요.

미세먼지가 나쁨 이상인 날엔 질병 결석이 인정되도록 '훈령 개정 중'에 있다고 합니다.

궁금해서 참을 수 없는 과학적 호기심들, YTN 사이언스 페이스북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댓글탐구생활'이었습니다.
  1.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2.  16:40황금 나침반 영상 기술의 집...
  3.  17:00관찰카메라 24시간 못생겨도 ...
  1.  2018 수용자품질평가조사 결과 (한국...
  2.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