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고령화 사회, 노인성 근감소증 실마리 찾았다

[앵커]
WHO, 세계보건기구가 지난 2016년 10월, 노인성 근감소증을 질병으로 규정한 이후 새로운 의약품 시장이 열렸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차원의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제를 개발해 상용화에 들어갔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60대의 10% 이상이 앓고 있고, 고령화에 따라 급속히 늘고 있는 노인성 근감소증.

근육감소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노화에 따른 자연적 현상으로 여겨졌지만 지난 2016년 10월 세계보건기구가 새로운 질병으로 지정했습니다.

노인성 근감소증은 골격근의 감소로 인해 낙상과 신체 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2차로 대사질환과 비만, 당뇨, 골감소증 등을 유발합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서울대병원과 함께 안전성과 신약개발 비용 부담이 적은 '신약 재창출' 방법을 통해 근육 개선 효과가 뛰어난 세틸피리디늄, CPC를 발굴했습니다.

세틸피리디늄은 기존의 인후두염, 구내염 치료제로 가글에도 함유된 살균제 성분입니다.

[곽주연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연구단 : 약물 재배치 전략을 이용해서 기존의 구내염, 인후두염 치료제로 사용되던 세틸피리디늄이 근감소증 치료제로써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노화 동물 모델에 CPC를 투입해서 악력과 근지구력 등을 실험한 결과 기존 노화 쥐보다 20~25% 근육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노인성 근감소증 연구에 새 길을 연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전문기업에 기술이 이전돼 치료제 개발에 들어가게 됩니다.

최근 글로벌 제약사를 중심으로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 FDA의 허가를 받은 치료제는 없습니다.

[권기선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연구단장 : 운동 부족에 의해서 일어나는 근육 감소도 해결해 줄 수 있고요. 또한 암 같은 질병에서 일어나는 악액질이라는 근육감소 현상에서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의 대안을 제시한 이번 연구 결과는 건강한 고령사회에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1.  15:00다큐S프라임 <64회> (2)
  2.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3.  16:30스포츠 줌 인 씨름 (본)
  1.  2018 대한민국 학생 & 제6회 아시...
  2.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