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댓글탐구생활] 물개와 물범, 어떻게 구분하죠?

뉴스 속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드립니다. 양방향 소통 뉴스 '댓글탐구생활' 지금 시작합니다.

최근 과학관 옆 동물원 시간에는 수족관의 사육사 '아쿠아리스트'와 함께 해양 포유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죠.

그런데, 대표적인 해양 포유류인 물개와 물범이 언뜻 보기엔 많이 비슷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물개와 물범, 어떻게 구분하나요?

[신철/ 아쿠아리스트 : 물개와 물범은 외형적으로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바다사자, 물개는 앞다리가 길고 물범은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다른 만큼 수영하는 방법도 다른데요. 물개는 앞다리를 이용해서 수영하고 물범은 뒷다리를 이용해서 수영합니다. 육상에서 이동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는데 물개는 앞다리를 이용해서 네 발로 걸을 수 있지만 물범은 기어서 이동하는 친구입니다.]

포인트는 바로 앞다리에 있었군요~

얼마 전 사람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고성능 AI 반도체 칩을 개발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죠.

방송 후 표정을 감정으로 직결해 해석할 수 있는지, 표정을 숨겨도 AI가 알아낼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교수님?

[유회준 /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 외부의 어떤 압력이 있거나 스스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얼굴에 (인위적인) 표정을 만들면 그것은 감정을 숨기는 것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낼 수 없고요.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스러운 상태에서는 얼굴의 표정과 감정이 일치하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감정을 읽어낼 수가 있습니다.]

감추지 않은 자연스러운 감정을 파악하는 기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갈지 기대됩니다.

30초 만에 노래 한 곡을 뚝딱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작곡가, 기억나시죠?

방송 후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의 저작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었는데요.

현재 인공지능은 저작권 소유를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작곡가로 이름은 표기되지만 저작료는 따로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음악을 함께 만든 다른 작곡가와 편곡가, 가수의 경우는 저작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궁금해서 참을 수 없는 과학적 호기심들, YTN 사이언스 페이스북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댓글탐구생활'이었습니다.
  1.  03:00기술창업 런웨이 맞춤형 운동...
  2.  04:00토크멘터리 전쟁사 미국독립...
  3.  05:00친환경도시 내츄로폴리스 녹...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