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신입생 또 감소...썰렁해지는 초등학교

[앵커]
초등학교 새내기를 맞이하기 위한 예비소집이 서울 공립초등학교에서 일제히 열렸습니다.

하지만 저출산 여파로 올해도 신입생 수가 줄면서 서울지역에선 처음으로 폐교를 신청한 초등학교까지 나왔습니다.

최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설레는 마음으로 엄마 아빠와 함께 찾은 초등학교.

신입생을 환영하는 화관까지 쓰니 이제야 초등학생이 됐다는 게 실감 납니다.

[이수현 / 예비 초등학생 : 학교 다니면서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싶어요. 공부도 열심히 할 거예요.]

품속에서만 키우던 고운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려니 부모들은 만감이 교차합니다.

[임제혁 / 서울 이태원동 : 새로운 출발을 하니까 설레기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지, 잘 따라갈지 걱정되고 그렇습니다.]

올해 서울지역 초등학교 입학대상자는 7만7천여 명으로 지난해보다 천6백여 명 줄었습니다.

저출산에 따른 초등학교 입학생 감소는 서울뿐 아니라 전국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신입생이 적어 한두 학급만 편성한 서울 공립초등학교는 557곳 가운데 37곳이나 됩니다.

게다가 은혜초등학교는 학생 수가 줄면서 재정적자를 견디다 못해 서울지역에선 처음으로 폐교까지 신청했습니다.

[조희연 / 서울시교육청 교육감 (지난 3일) : 사립초등학교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한 종합적인 그리고 이행과정 이런 것들을 검토하는 팀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나오지 않은 아동의 소재파악도 시작됐습니다.

교육청은 소재파악이 불가능하거나 아동 신변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입니다.

YTN 최아영[cay24@ytn.co.kr]입니다.
  1.  11:0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본)
  2.  11:30줌 인 DMZ 파주 로드 넘버 원...
  3.  12:00사이언스 스페셜 아이 엠 로...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