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과학책방] 미술관에 간 의학자

[앵커]
매주 여러분이 놓치지 말아야 할 과학 신간을 소개해드리는 '과학 책방' 시간입니다.

오늘 '과학 책방'에는 어떤 책이 도착했을까요? 황보혜경 앵커 나와주시죠.

■ 미술관에 간 의학자 / 박광혁 / 어바웃어북

보통 그림은 화가의 성향이나 색감, 표현법을 보며 감상하죠.

그런데 하나의 명화를 보며 '의학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지금 보시는 이 그림은 툴루즈 로트레크의 '커피포트'라는 작품인데요, 언뜻 보면 커피포트를 그린 정물화처럼 보이지만 사실 화가 스스로의 모습을 그린 '자화상'입니다.

화가 로크레트는 희귀 유전병을 앓고 있어 다리가 짧고 몸이 통통한 체형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때문에 커피포트에 모양에 비유해 자신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책 '미술관에 간 의학자'는 현직 의사가 직접 쓴 책인데요, 저자는 그림 속 인물을 보며 질병을 진단하기도 하고 당시 유행했던 질환에 대한 뒷이야기를 풀어 놓기도 합니다.

'의학'이란 새로운 시각으로 감상하는 명화는, 과연 어떤 매력이 있을까요?

■ 과학은 논쟁이다 / 이강영 외 / 반니

인류 최초의 과학자는 동시에 철학자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과학과 철학은 오랜 시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서로를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해왔는데요.

책 '과학은 논쟁이다'는 과학자와 과학철학자, 여덟 명의 토론을 담은 책입니다.

생물학, 물리학, 양자 이론 등 과학의 각 분야에 따라 4주에 걸친 열띤 논쟁이 벌어지는데요.

좋은 도구가 되거나 혹은 흉기가 될 수 있는 양날의 검, 과학.

그 과학을 보다 신중히 사용하기 위한 검증에 함께 하실까요?

■ 다윈의 물고기 / 존 롱 / 플루토

로봇을 연구할 때, 생물을 모델로 모방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안전하게 장애물을 넘는 치타 로봇이나 물체를 단단하게 잡는 문어 로봇도 개발되어 있는데요.

그런데 반대로, 생물의 진화를 연구해서는 오히려 로봇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의 저자이자 생물학자인 존 롱은 생물의 진화를 연구하기 위해 로봇 물고기 '태드로'를 만들었는데요.

놀랍게도 '태드로'는 문제를 만났을 때 자신이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스스로 해결 방법 찾아 진화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풀리지 않은 진화의 미스터리를 로봇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지, 그 과정을 함께 따라가 보시죠.

지금까지 '과학 책방'이었습니다.
  1.  09:00극한직업 인도네시아 자바 섬...
  2.  10:00다락방 <1회> (본)
  3.  10:304차 산업혁명 JOB아라 <2회> (3)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