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2천억 원짜리 해수담수화 시설 가동 중단...'애물단지' 전락

[앵커]
바닷물을 민물로 바꾸는 국내 최대규모의 해수 담수화 시설의 가동이 새해 들어 전면 중단됐습니다.

국책사업으로 추진돼 공사비만 2천억 원 가까이 들었는데, 유지관리 예산이 미반영되면서 수돗물 공급 한 번 없이 방치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차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부산 기장군에 들어선 국내 최대규모 해수담수화 시설입니다.

낙동강 수질 사고와 물 부족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했는데, 이 시설을 짓는 데만 2천억 원에 가까운 세금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고리원전 인근에 자리 잡은 탓에 안전성을 문제 삼은 시민들의 반대가 계속되면서 담수 공급은 3년 넘게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급기야 올해 정부 예산에 시설 유지 관리비까지 반영되지 않으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했습니다.

해수담수화 시설은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이 관련 인력을 모두 철수시키면서 현재 가동이 전면 중단된 상태입니다.

담수화 시설을 설치한 두산 측에서 그동안 100억 원에 달한 유지 관리비를 더는 댈 수 없다며 손을 뗀 겁니다.

부산시는 해수 담수화 시설이 국책 사업장인 만큼, 정부에 해결 방안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서병수 / 부산시장 : 해수담수화 시설에 대한 소유와 운영권은 중앙정부에 있으며, 시설에 대한 유지관리비를 부담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정부와 부산시 사이에 책임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담수화 시설 가동 중단으로 막대한 세금만 낭비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YTN 차상은[chase@ytn.co.kr]입니다.
  1.  12:00국내특선다큐 독립출판의 시...
  2.  13:00띵 뷰(Thing View) <21회> (6)
  3.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1.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