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수업의 주인공은 '나'…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

[앵커]
학생들이 시험 대신 토론과 실습 위주로 교육을 받는 것을 자유학기제 수업이라고 하는데요.

일선 교사들이 모여 자유학기제 우수 수업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성규 기잡니다.

[기자]
자유학기제 수업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동료 교사에게 선생과 학생이 함께하는 과학 수업을 설명합니다.

학생들이 팀을 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역할분담을 통해 스스로 수업의 주인공이 됩니다.


[차선화 / 울산 효정중 교사 : 과학의 단원을 재구성해서 실생활과 연계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 주제를 정합니다.
그 프로젝트 주제를 가지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을 학생들이 스스로 해보고….]

[기자]
수업 주제도 사전 조사를 통해 정해집니다.

본인의 적성이나 관심 분야에 맞춰 진로 탐색이나 직업 체험 활동도 이뤄집니다.

어렵고 딱딱한 과학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학습의 대상으로 변합니다.

[김미경 / 경기 중원중 교사 : 과학에 접근할 때 수식이나 딱딱한 단어로 접근했기 때문에 어려웠다면, 자유학기제는 아이들이 스스로 활동을 통해 선생님이 제시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몸으로 체득하면서
과학 개념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자]
이번 행사에는 전국 2천여 명의 중학교 교원이 참여해, 80여 개 자유학기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했습니다.

또 자유학기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대회 우수작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박태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 한 학기 자유학기제에 그치지 말고 자유학기제에서 발굴한 좋은 프로그램을 그다음 학기, 일반학기에 연계해서 해보면 좋겠다는 의견을 선생님 스스로 나오기 시작해서 자유학기와 일반학기가 연계되는 그런 자유학기제 확대 프로그램으로 발전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자]
지난해 전면 시행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미래 한국 사회를 이끌 아이들의 꿈이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1.  08:00기술창업 런웨이 아날로그 감...
  2.  09:00국내특선다큐 마지막 진화 1...
  3.  10:00수다학 <183회> (본)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