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한수원 이사회 기습 개최,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

[앵커]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 원전 공사를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제로 예정된 이사회가 한 차례 무산된 뒤 오늘 오전 이사회를 다시 소집한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이혜리 기자!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오늘 오전 경주 모 호텔에서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다시 열었습니다.

이사회는 이 자리에서 신고리 원전 5, 6호기의 공사를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어제 경주 본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이사회가 지역 주민과 한수원 노조의 반발로
한 차례 무산된 뒤 다시 열린 것입니다.

이사회는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최종적으로 중단할 지 여부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기로 한 만큼 그 기간 동안 공사를 일단 중단하자는 결정을 내린 겁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공사 중단 여부를 판단하도록 결정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탈원전 정책이 핵심 국정 과제로 떠오르면서 원전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뜨거운데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의 처리 문제가 가장 먼저 시험대에 오른 겁니다.

건설 현장인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지역 주민들은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며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일시 중단 결정으로 법적 근거가 없다며 생계 대책을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과 협력회사, 현장 근로자들의 반발 등 후폭풍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YTN 사이언스 이혜리입니다.
  1.  06:00미리보는 2050년 미래의 스포...
  2.  07: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3.  07:30첨단 무기의 비밀 최강의 미...
  1.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
  2.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